줄거리
SBS 드라마 모범택시는 시즌 1, 2로 제작된 법으로 처벌하지 못한 악질 범죄자들을 사적으로 복수해 주는 웹툰 모범택시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택시 회사 무지개 운수를 운영하는 장성철은 그의 회사 지하에 은밀한 장소를 만들고 비밀 조직을 운영한다. 그는 법이 처벌하지 않거나 혹은 하지 못한 범죄자들을 그의 비밀조직팀과 함께 사적으로 응징해 나가는 복수대행일을 한다. 그의 비밀조직팀에는 모범택시 운전사 김도기, 경리직이지만 컴퓨터 능력자 안고은, 차량 정비사 최경구, 박진언이 있고 그들은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에게 복수하고 싶은지 여부를 묻고 그들의 의뢰를 대행해 준다.
김도기는 특수부대 장교 출신으로 어머니의 억울한 죽음으로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게 되고 자신과 같은 피해자들을 돕는다는 신념으로 무지개 운수에 합류하게 된다. 무지개 운수팀의 멤버들은 모두 김도기와 비슷한 억울한 경험들이 있고 모두 한마음으로 범죄자들을 상대로 복수를 실행한다. 무지개 운수의 비밀조직은 피해자들에게 가혹한 짓을 저지르고도 미꾸라지처럼 처벌을 피해나가는 악인들에게 가차 없는 육체적, 경제적 복수를 하며 보는 이들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준다.
각 에피소드는 현실에서 있었던 강력 범죄 사건들을 모티브로 구성되었으며, 사회적 약자의 고통을 조명하고 있다.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함께 김도기의 격렬한 액션과 응징을 통해 현실에서 일어날 순 없지만 한 번쯤은 바라왔던 정의가 실현된 것에 위안과 대리만족을 느끼게 해주는 드라마이다.
주요 등장인물
김도기(이제훈 분): 특수부대 장교 출신이다. 그는 타고난 직관력, 냉철한 판단력,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담대함, 다수의 상대와 맞붙어도 밀리지 않는 뛰어난 신체능력, 위급한 상황에서도 잃지 않는 유머감각, 눈앞의 적을 한 번에 무너뜨릴 수 있는 허점을 알아보는 통찰력을 가진 인물이다. 그는 피해자들의 복수 의뢰를 받으면 자신의 이러한 뛰어난 능력을 이용하여 악당을 무너뜨리는 설계를 한다. 엄마의 억울한 죽음으로 그는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그런 이유로 피해자들에 대해 섬세한 공감능력을 가지고 그들을 대신해 매번 최선을 다해 범죄자들을 응징해 준다.
장성철(김의성 분) : 무지개 운수의 대표이며 비밀 복수 대행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인물이다. 그 역시 김도기처럼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되고 누구보다도 타인의 아픔을 잘 공감하고 팀원들을 가족처럼 돌본다. 팀 전체를 잘 아우르고 김도기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며 임무를 잘 완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안고은(표예진 분) : 무지개 운수의 경리직이지만 실제는 천재 해커이다. 그녀 역시 언니를 잃고 무지개 운수팀에서 피해자들의 복수를 위해 그녀의 능력을 십분 발휘한다. 뛰어난 해킹 실력을 바탕으로 타깃의 정보를 수집하고 각종 자료를 분석하여 작전을 설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무지개 운수 팀 속에서 점점 그녀의 상처가 치유되어 간다.
그 외 무지개 운수 팀의 차량정비사 최경구, 박진언과 매 에피소드를 빛나게 해주는 많은 등장인물들이 있다.
일반택시와 모범택시의 차이점
모범택시와 일반택시는 서비스 품질과 운전자의 자격에서 차이를 보인다.
모범택시 : 검은색 고급 승용차를 사용하며 승객에게 단순한 이동 이외에 더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요금은 7000원이고 거리요금은 200원으로 151m마다 추가되고 시간요금은 36초당 200원이다.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모범택시 운전자는 일정 기준 이상의 무사고 이력이 요구된다. 친절 교육과 서비스 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외국어 능력도 요구된다.
일반택시 : 일반적으로 주황색 또는 흰색 차량이고 기본적인 이동 수단 역할에 충실하다.
기본요금은 4800원이고 거리요금은 131원으로 131m마다 추가되고 시간요금은 31초당 131원이다. 운전경력이나 무사고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지 않아도 자격을 얻을 수 있다.